2020년 3월 20일 금요일

[번역] NFPA 1971 2018년판에서의 주요 개정사항

<진압 장갑에 관한 4가지 규정 변경>*
역사적으로 볼 때, 장갑은 소방관들이 많은 불만을 보인 장비였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신체의 다른 부위와 같은 방식으로 손을 보호하기란 어려운 일이 때문이다.

기다란 손가락들이 있기 때문에, 손은 표면은 많지만 부피가 큰 부위는 아니다. 이러한 특징이 의미하는 바는, 소방에서 사용하는 기능성 장갑에는 적절한 수준의 손놀림 편의성(dexterity), 촉각적 민감성(tactility)과 충분한 열방호 성능이 동시에 요구된다는 점이다.

최근 NFPA 1971(건물 화재 및 근접 화재 진압용 보호 앙상블에 관한 미국방화협회 표준 1971)을 관장하는 NFPA 기술위원회가 다음 판(NFPA 1971 2018년판)에 포함될 장갑의 성능요건에 관한 주된 작업을 끝냈다. 새 표준의 발효에 따라 새로운 요건들은 이르면 2017년 5월부터 적용된다.** 이번 개정에서는 소방관들에게 공급되는 장갑 제품들 중 일부에 매우 큰 영향을 줄만한 네가지의 변화가 있었다.

[1. 치수 제도가 완전히 바뀜]
기술위원회는 기존의 XXS - XXL 표시 방식 대신 완전히 다른 치수 방식의 채택을 제안했다. 새로운 치수측정 방식은 손길이와 손둘레 대신 검지길이와 손 너비를 잰다.

장갑 사이즈 표시는 이제 밀리미터 단위로 표시되는 검지길이(64, 70, 76, 82)와 손 너비 지표(좁음 narrow - N, 넓음 wide - W, 매우넓음 extra wide - XW)의 조합이 된다. 이 방식은 많은 소방관들에게 완전히 생소한 방식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혼란이 발생할 것이다. NFPA 1971은 최소 7개의 치수 (64N, 70N, 70W, 76N, 76W, 82N, 82W)를 제공하도록 규정한다. 이 새로운 치수들은 현재 사용되는 치수와는 대응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급격한 변경은 여러 사용자 집단(특히 손이 좁거나 작은 소방관들)이 장갑이 필요한 수준의 핏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불만을 제기함에 따라 이뤄졌다. 새로운 방식은 군에서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데, 군에서는 이미 이러한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사용자 그룹에게 적절한 치수의 두꺼운 장갑을 제공하는데 성공한 바 있다.

새로운 치수측정 제도는 군에서 사용하는 비슷한 방식에 기반한 것으로서, 손치수 측정기구를 사용하여 개개인의 장갑 치수를 결정할 수 있다. 이 기구는 신발 치수를 정하는데 사용하는 브랜녹 기구(Brannock footwear device)와 비슷하게 손을 기구에 넣고 가이드를 움직임으로써 치수를 확인할 수 있다.
몇몇 제조사들의 장갑들은 단순히 라벨을 바꿈으로써 새로운 치수 방식에 대응할 수 있겠지만, 손의 너비를 기준으로 삼는 방식의 도입으로 인해 거의 모든 제조사들이 몇몇 사이즈는 포기하고 "좁음" 사이즈로 변경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2. 열저항성 시험]
현재 모든 장갑 제품들은 화씨 500도(섭씨 260도)에서 5분 동안 노출되는 시험을 거친다. 이 시험은 장갑에 사용된 소재가 고온의 환경에서 분해되거나 수축하지 않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수축은 손과 장갑 사이의 공기층을 감소시킴으로써 열방호 성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과거에는 새 장갑들이 시험 전에 몇 차례의 세탁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약간의 수축이 발생했다. 그 다음 길이와 너비를 측정한다. 그리고 나서 오븐에 넣었다 뺀 후에 치수를 측정한다. 이 과정에서 장갑 안에 유리구슬을 채워서 손이 들어가는 것을 시뮬레이션 했다.

쉽게 수축하는 몇몇 장갑에 대한 업계의 우려에 근거하여, 기술위원회는 시험을 수정하였다. 이제 장갑의 크기는 세탁 전에 측정되며 장갑 안에 넣는 유리구슬의 양도 더 적어진다. 이렇게 되면 이미 장갑을 채우고 있는 물질의 양이 적어지므로 장갑이 수축할 여지는 더 늘어나게 된다. 또한 세탁이 수축 정도에 주는 영향도 사라지게 된다.

어떤 소재가 영향을 받게 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그러나 염소가죽이나 돼지가죽 같은 얇은 가죽들은 영향을 받게 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판매되고 사용되는 제품 중 어떤 제품이 타격을 받게 될지는, 제조사들이 자사 제품들에 대한 평가를 마치기 전까지는 미지수로 남을 것이다.
-

[3. 더 가혹해지는 방수투습천 화학저항성 시험]
현재, 장갑에 사용되는 방수투습천은 화재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휘발유, 배터리 산, 소화약제 등의 침투를 막는 능력을 검증받는다. 시험은 용액이 방수투습천이나 솔기부분을 분해, 침투하여 손까지 닿지는 않을지 여부를 확인한다.

기술위원회는 소방이 현장에서 사용하는 공압 공구나 차량 사고에서 접하는 여러가지 유압액들을 조사했다. 그리고 일부 방수투습천이 이 중 몇몇 유압액에 의해 분해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따라서 NFPA 1971의 개정판에는 더 가혹한 형태의 유압액을 사용하여 시험하게 된다. 장갑 제조사들은 기존의 방수투습천 중 새로운 요건에 부합하는 방수투습천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방습투습천 소재를 찾아나서게 될 것이다.
-

[4. 손등 부분의 열방호]
현재는 손등과 손바닥 모두 뜨거운 표면에 접촉했을 때의 열전도를 측정하는 시험을 거치고 있다. 시험 과정 중 유일한 차이는 손등 부분에 더 높은 압력을 가하여 측정한다는 점이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손등이 손 바닥에 비해 더 많은 단열성능이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요건에 따라 화상이 더 흔한 손등 부분은 더 높은 단열성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 시험 방법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열 노출 형태인 '도구나 관창을 쥔 상태로 복사열에 노출되는 상황'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기술위원회는 새로운 "축적 에너지 시험"으로 전환하려고 한다. 이 시험은 이미 NFPA 1971에서 방화복 소매의 보강부분을 시험하는 용도로 쓰이는 것을 응용한 것이다. 이에 더하여, 기술위원회는 장갑이 젖었을 때 단열성능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조사했다.

현재 시험방식은 장갑이 거의 완전히 젖은 상태로 시험을 거친다. 그러나 몇몇 연구에 따르면 좀 덜 젖었을 때 화상이 더 빨리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 결과 새로이 제안된 시험은 화상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장갑이 약간 젖은 상태에서의 장갑의 단열능력을 측정하게 된다.

이 시험방법 변경의 영향은 미지수다. 그러나 새로운 시험 방법의 기반에는 더 많은 과학이 사용되었으며, 이는 장갑을 구함에 있어 열방호성과 손의 기능성간의 적절한 균형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이상에서 살펴본 모든 변경 사항들은 소방에 공급되는 장갑 제품들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7년 말이면 핏과 보호성능이 개선된 새로운 제품들이 시장에 공급되기 시작할 것이다.



*원문은 4 Firefighting glove rule changes for 2017 <4 2017="" changes="" firefighting="" for="" glove="" rule="">입니다. 오래된 글이지만 NFPA Technical Committee의 기능 방식을 짐작하게 할만한 내용이 있어서 번역해봅니다.
*NFPA 1971은 보통 발효로부터 1년의 유예기간을 둡니다. 2018년판이 2017년 5월에 발효되면, 이전판인 2013년이 실효되는 것은 2018년 5월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