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5일 수요일

벨기에의 신규방화복 선정과정 -3- (끝)


맹검 (눈가림 검사)

평가에 참가한 소방관들은 눈을 가린채 방화복을 입고 다음의 동작을 수행해보았다:
움직여보기; 무릎을 구부려보기; 똑바로 선 자세에서 물건 들기; 주머니에 손전등, 무전기, 장갑등 물품을 넣어보고 다시 빼보기; 지퍼를 열고 닫아보기; 패닉지퍼(위급상황시 한번에 지퍼를 풀 수 있는 장치) 사용해보기; 장갑을 낀 상태에서 목덮개 조절해보기; 누운 상태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일어나보기.

장애물코스




이 시험은 벨기에 연방경찰 후보생들이 평가를 받는 공식 훈련장에서 이뤄졌다. 장애물 코스 시험은 후보생 평가의 마지막 단계이며, 매우 까다롭다. 경찰 시험에서는 이 코스를 총 7회 반복 통과해야하며, 피로도가 시험 성적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각 회마다 충분한 휴식시간을 제공한다.

시험 시행 중 무전기와 손전등을 방화복의 무전기 주머니와 손전등 주머니에 넣어두었다. 시험 도중에 각 수납공간이 제 역할을 하는지 보기 위함이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몇몇 주머니들은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열테스트

이 시험은 고온의 방에서 실시되었다. 참가한 평가자들은 열원(heat source) 앞에서 정해진 시간동안 서있어야 했다. 이 시험의 목적은 (공기호흡기를 착용한) 실제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방화복 안의 열 누적을 평가해보기 위함이었다.


심박테스트

이 시험은 심장전문의의 자문을 받아 설계되었다. 평가자들은 일정 이상의 노력이 필요한 과업을 수행함으로써 이 시험에 임했다. 방화복에 사용된 소재의 특성과 방화복의 착용감 및 활동편의성에 따라 힘든 정도가 달랐다. 이 시험 중에는 체온과 수분 손실도 기록되었다. 각 시험 회차간 충분한 휴식시간이 제공되었으며, 실험 공간에서는 에어컨을 가동했다.


실전테스트
방화복을 입은 상태로 소방관들이 매일하는 행동의 편의성을 확인했다. 이 시험에는 차량에 탑승하고 내리는 동작, 공기호흡기를 착용하는 동작, 차량에서 각종 장비를 꺼내는 동작, 사다리를 오르는 동작, 그리고 호스를 전개하는 동작이 포함되었다.


특정기능시험



방화복의 각 부분에 대한 평가가 이뤄졌으며, 주머니와 고리를 비롯한 각 부분의 성능을 확인했다.

-지퍼: 장갑을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개폐
-방화복 점검용 절개부: 내피의 상태를 확인하기 용이한지
-멜빵: 착용감, 조절이 편리한지 여부
-무릎 보호대
-어깨부분의 보강
-주머니: 크기는 적절한지, 접근은 편리한지 등...
-손전등, 무전기, 악세사리 홀더: 위치, 크기, 접근의 편의성 등
-다른 개인안전장비와의 호환성


개인탈출키트 시험
개인탈출키트가 여러가지 상황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이 필요했다. 처음에는 이 키트가 필수불가결한 것이라 여겼지만, 어떤 소방관들은 이를 불필요하거나 방화복의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 정도로 보았다. 하지만 필자는 이런 질문을 하고 싶다. "왜 우리가 타는 차에는 에어백과 안전벨트가 있습니까?"


가시성 - 식별가능성







가시성(visibility)과 식별가능성(recognizability)은 다르다.

식별가능성: 본 소방복제 표준화 위원회는 벨기에 소방관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부여하고, '금색'을 선택하고 있는 다른 유럽 소방의 추세에 따르기로 하였다. 우리는 벨기에의 소방조직 대개혁에 발맞춰 금색을 우리의 새로운 색상으로 채택하였다. 이와 별개로, 계급인식표는 헬멧의 색상과 맞추기로 하였다.

가시성: 낮과 밤에 "잘 보이는지" 여부이다.

가시성 평가에는 연방경찰학교의 교관들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하였다. 별다른 정보 없이, 그들은 낮과 밤, 맑은 날과 비가 온 날 방화복을 입은 소방관이 잘 보이는지 여부를 평가했다. 각 방화복 별 결과는 꽤 큰 차이를 보였다. 1등을 한 Texport社의 방화복은 만점을 받았으나, 2등을 한 방화복 조차도 만점의 50%도 얻지 못했다.

모든 시험과 시착이 끝난 후 우리는 평가에 참여한 모든 소방관들로 하여금 자신이 100% 만족한 방화복을 입고 나오라고 하였다. 각 소방관은 분리 된 각자의 탈의실에서 옷을 갈아입었으므로, 각자 다른 소방관들이 어떤 옷을 선택했는지는 알 수 없었다.

믿기 어려운 결과가 나왔다. 평가위원 전원이 PBI Neo 겉감을 채택한 Texport社의 방화복을 입고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때도 아직 최종 결과는 나오기 전이었다.

입찰에 참여한 모든 방화복 제조사와 개별 방화복은 총 36개의 항목에 따라 평가를 받았다. 최종 평가에서 확인 된 것은 Texport의 방화복이 36개 항목 중 32개에서 1위를 했다는 점이었다. 비록 가격은 높았지만, 보호성능, 착용감, 제조 품질, 혁신성, 그리고 인체공학적 디자인 측면에서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가격차를 극복해낸 것이다.

평가의 최종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최종결과표 (1000점 만점)



이번 입찰의 최종 승자는 PBI Neo 겉감을 채택한 Texport의 방화복이었다. 더 중요한 점은, 착용 개시 1년 후 벨기에의 소방관들은 새 방화복의 보호성능과 착용감에 완전히 만족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진 한 장이 천마디의 말을 대신해준다.



Lt. Marc Villé
Post Koksijde
Zone Westhoek
Lid van de commissie

댓글 없음:

댓글 쓰기